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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ty Korea: 자동차 안전도를 확보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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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콜현황은 국토교통부리콜(안전결함관련)과 환경부리콜(배출가스관련)을 합산한 자료입니다.

2002년 리콜현황

2002년 리콜현황
제작사 차명 대수 생산기간 시정기간 리콜사유 및 조치결과
FORD 윈드스타 131 2000-01-01 ~ 2001-09-28 2002-08-16 ~ 2003-08-15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포드세일스 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하여 판매중인 윈드스타 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규정에 의한 자발적인 제작결함(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결함원인은 윈드스타의 경우 뒤좌석 바닥판넬 부위에 방수용 접착제 도포를 하지 않아 외부의 물이 차실내로 침투되는 등 전기장치 접지로 화재발생이 우려되는 결함이 발생하여 케이블을 묶어주고, 방수 접착제를 도포하는 결함시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함시정은 '00.1 ~ '01.9.28까지 생산된 윈드스타 131대로서 결함시정기간은 '02.8.16부터 '03.8.15까지 1년간 포드자동차 세일스 서비스코리아 A/S센터에서 제작결함시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문의처 : 포드세일스 서비스코리아 A/S센터(02-2216-1100)  

- 조치결과 -
 

FORD 토러스 177 1999-05-03 ~ 2001-09-14 2002-11-18 ~ 2003-11-18 - 리콜사유 -

○ 건설교통부는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토러스 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금번의 리콜사유는 악셀레이터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 간격이 포드 자동차의 자체규정(사규) 보다 좁게 제작되어 브레이크 페달이나 악셀레이터 페달을 작동시 두 개의 페달을 동시에 밟을 수가 있는 결함으로서,  
 
- 결함시정대상 자동차는 '99. 5. 3부터 '01. 9.14까지 생산되어 국내에 수입·판매된 177대로서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11.18일부터 1년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점검 수리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A/S센타 문의전화 (☎ 02-2216-1100)    

- 조치결과 -
 

FORD 몬데오 147 2000-06-21 ~ 2002-05-22 2002-08-16 ~ 2003-08-15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포드세일스 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하여 판매중인 몬데오 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규정에 의한 자발적인 제작결함(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결함원인은 몬데오의 경우 배터리 케이블이 트랜스밋숀밸브커버와 접촉되는 이유이다. 
 
이번 결함시정은 '00.6.21 ~ '02.5.22까지 생산된 몬데오 147대로서 결함시정기간은 '02.8.16부터 '03.8.15까지 1년간 포드자동차 세일스 서비스코리아 A/S센터에서 제작결함시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문의처 : 포드세일스 서비스코리아 A/S센터(02-2216-1100)  

- 조치결과 -
 

기아자동차(주) 기아 옵티마 LPG 14044 2000-08-01 ~ 2001-08-01 2002-03-18 ~ 2003-03-17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기아자동차의 옵티마 LPG자동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02.3.15 강제리콜을 지시하였다고 밝혔다. 
 
금번의 제작결함 내용은 옵티마 LPG자동차의 엔진을 냉각하는 전동 팬모터 베어링이 열에 의해 타버리는 결함이라고 밝히는 한편, 
시정대상 자동차는 '00.8부터 '01.8까지 생산된 약 14,044대이며,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3.18일부터 1년간 기아자동차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 120개소에서 A/S센타(080-200-2000)에서 시정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작결함이 발생한 경우 제작사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결함발생 사실을 안 날로부터 30일이내에 건설교통부장관에게 제작결함 시정계획을 보고하고, 자동차 소유자에게 제작결함 사실을 개별통보 또는 중앙일간지에 그 내용을 공고토록 규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행환경이 열악한 LPG자동차 등에만 결함이 한정적으로 발생된다는 사유를 들어 자동차관리법령에 의한 공개리콜을 이행하지 않고, 비공재적으로 자체시정 캠페인을 실시한 사실이 확인되어 기아자동차에 엄중경고와 함께 제작결함 시정명령을 했다고 밝혔다.  

- 조치결과 -
 

기아자동차(주) 옵티마 리갈 6368 2002-06-18 ~ 2002-09-10 2002-11-11 ~ 2003-11-1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기아자동차 옵티마 리갈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번의 자발적 리콜사유는 운전자가 안전벨트 착용시 벨트가 자동으로 되감기 되어야 하나 안전벨트의 스프링 장력이 불량하여 되감기가 않되는 결함으로서 
 
시정대상 자동차는 '02.6.18 ~ '02.9.10까지 생산된 옵티마 리갈 2.0(3,937대), 2.0LPG(2,251대), 2.5(180대)로서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11.11일부터 1년간 기아자동차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관련부품을 교환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기아자동차 A/S센타 문의전화(080-200-2000)   

- 조치결과 -
 

기아자동차(주) 카렌스 2.0 디젤 2823 2002-03-18 ~ 2002-04-29 2002-06-24 ~ 2003-06-23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기아자동차에서 생산,판배한 카렌스 2.0디젤 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번의 제작결함은 카렌스 2.0디젤의 라디에이터 탱크상단부(Up카바)에서 냉각수가 누수되는 결함으로서, 
 
시정대상 자동차는 '02.3.18부터 '02.4.29까지 생산된 2,823대로서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6.24일부터 1년간 기아자동차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 120개소에서 무상으로 라디에이터를 교환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문의처 기아자동차 A/S센타(080-200-2000)   

- 조치결과 -
 

기아자동차(주) 카니발Ⅰ 28823 1997-11-05 ~ 1998-12-01 2002-02-18 ~ 2003-02-17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기아자동차(주)에서 제작,판매한 카니발Ⅰ의 주차제동장치에 결함이 발생되어 제작결함시정(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설교통부는 족동식 주차제동장치를 장기간 사용(매 1만키로미터)시 정기적으로 점검 등을 통해 유격조정을 하여야 하나, 그러지 않을 경우에는 제동장치의 연결용 케이블이 꺽임 현상 및 손상으로 인해 주차제동장치 기능을 상실할 우려가 있는 결함이 발생되어 제동장치연결용 케이블의 안내 가이드를 추가장착해 주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번 리콜대상은 '97년11월5일부터 '98년12월1일 기간중에 생산된 카니발Ⅰ(28,823대)으로서 기아자동차(주)에서는 자동차 소유자 개개인에게 이와같은 사실을 직접 통보하고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 120개소에서 무상으로 관련부품을 정착할 예정이며, 오는 2월18일부터 1년간 제작결함을 시정(Recall)하게 된다. 
 
문의처: 기아자동차(주) 고객센서(080-200-2000)  

- 조치결과 -
 

기아자동차(주) 카렌스(LPG, 디젤) 3923 2002-03-13 ~ 2002-04-19 2002-05-11 ~ 2003-05-1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기아자동차의 카렌스(1.8LPG, 2.0LPG 및 디젤)자동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번의 제작결함 내용은 조향륜의 브레이크 호스가 꼬이게 조립되어 전륜 타이어와 간섭이 발생하여 리콜을 받지 않고 장기간 사용시 브레이크 호스파열로 인한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결함으로서 
 
시정대상 자동차는 '02.2.13부터 '02.4.19까지 생산된 3,923대이며,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5.11일부터 1년간 기아자동차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수리 및 부품교환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A/S센타 문의전화(080-200-2000)  

- 조치결과 -
 

기아자동차(주) 카렌스 2.0 디젤 10137 2002-03-12 ~ 2002-08-31 2002-09-18 ~ 2003-09-17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기아자동차(주)에서 제작.판매한 카렌스2.0 디젤의 연료펌프에 결함이 발생되어 자발적인 제작결함 시정(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설교통부는 시중에 유통되는 황 함량이 많은 경유가 연료탱크내에 설치된 연료펌프 정류자(모터의 구동력을 발생하게 하는 전류공급용 회전자)가 급격히 마모되어 연료공급이 차단될 우려가 있는 결함이 발생되어 연료펌프를 교환해주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리콜대상은, '02.3.12 ~ '02.8.31기간중에 생산된 카렌스(10,137대)로서 기아자동차(주)에서는 자동차 소유자 개개인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직접 통보하고,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 120개소에서 무상으로 관련부품을 교환할 예정이며, 오는 9월18일부터 1년간 제작결함을 시정(Recall)하게 된다고 밝혔다. 
 
문의처 : 기아자동차(주) 고객센터 (080-200-2000)  

- 조치결과 -
 

기아자동차(주) 세피아, 스포티지 302404 1994-06-01 ~ 1998-05-30 2002-12-23 ~ 2003-12-22 - 리콜사유 -

앞좌석 시트밸트 버클 체결 불량 (03.12.31 완료)  

- 조치결과 -
 

기아자동차(주) 라이노 6688 2000-09-20 ~ 2002-12-23 ~ 2003-12-22 - 리콜사유 -

운전자 좌석 시트밸트 손상(03.12.31 완료)   

- 조치결과 -
 

기타 카라반/그랜드카라반 799 1999-01-01 ~ 2000-12-31 2002-05-01 ~ 2003-04-3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다임러크라이슬러한국(주)에서 수입하여 판매중인 카라반/그랜드카라반 지프형 자동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규정에 의한 제작결함시정(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카라반/그랜드카라반의 경우 장기간 사용시 엔진상부에 장착된 연료공급라인의 연료관을 연결하는 이음부분에 누유가능성이 있는 결함으로서 이를 시정하지 않을 경우 화재발생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번 결함시정 대상은 카라반/그랜드카라반 경우 '99년식 및 '00년식 799대로서 
다임러크라이슬러한국(주)의 A/S센터나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부품 추가장착 및 정비 조치를 받을 것을 소유자 개인에게 우편 통지한다고 밝혔다. 
 
문의처 : 다임러크라이슬러한국(주) 고객센터(02-3466-2666)  

- 조치결과 -
 

기타 그랜드체로키 62 2001-11-13 ~ 2002-04-30 2002-05-01 ~ 2003-04-3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다임러크라이슬러한국(주)에서 수입하여 판매중인 그랜드체로키 자동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규정에 의한 제작결함시정(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랜드체로키의 결함원인은 특정사고(연료탱크 부위 충돌 등)발생시 연료탱크 변형으로 내부 컨트롤밸브 손상 및 누유 가능성과 카라반/그랜드카라반의 경우 장기간 사용시 엔진상부에 장착된 연료공급라인의 연료관을 연결하는 이음부분에 누유가능성이 있는 결함으로서 이를 시정하지 않을 경우 화재발생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번 결함시정 대상은 그랜드체로키의 경우 '01.11.13 이후 제작,수입된 62대이며, 
다임러크라이슬러한국(주)의 A/S센터나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부품 추가장착 및 정비 조치를 받을 것을 소유자 개인에게 우편 통지한다고 밝혔다. 
 
문의처 : 다임러크라이슬러한국(주) 고객센터(02-3466-2666)  

- 조치결과 -
 

대림자동차공업(주) 대림 SL125 7526 2002-04-26 ~ 2002-09-17 2002-10-21 ~ 2003-10-2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대림자동차(주)에서 제작,판매한 SL125(포르테)의 캬브레타 리턴 스프링에 결함이 발생되어 자발적인 제작결함시정(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설교통부는 캬브레타의 스로틀밸브를 개.폐할때 사용되는 리턴스프링의 품질이 불량하여 작동후 간헐적으로 리턴이 되지 않는 결함이 발생되어 리턴스프링을 교환해주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리콜대상은 '02.4.26~'02.9.17일 기간중에 생산된 SL126(포르테 : 리콜대상 7,526대)로서 대림자동차(주)에서는 자동차 소유자 개개인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직접 통보하고,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판매 대리점 454개에서 무상으로 관련부품을 교환할 예정이며, 오는 10월 21일부터 1년간 제작결함을 시정(Recall)하게 된다. 
 
문의처 : 대림자동차(주) 고객센터(808-999-2882)  

- 조치결과 -
 

랜드로버 디스커버리II 129 1998-01-01 ~ 2001-12-31 2002-05-08 ~ 2003-05-08 - 리콜사유 -

백 플레이트 앗셈블리의 조정 웨지가 기울어져 슈 변화가 생겨 케이블 이동거리가 달라짐  

- 조치결과 -
 

랜드로버 랜드로바 129 1998-01-01 ~ 2001-12-31 2002-05-08 ~ 2003-05-07 - 리콜사유 -

허브 베어링이 들어있는 파편이 휠속도 센서에 붙어 출력신호에 영향을 미침  

- 조치결과 -
 

랜드로버 디스커버리II 44 1998-01-01 ~ 2001-12-31 2002-05-08 ~ 2003-05-08 - 리콜사유 -

스로틀 케이블 조립시 하부 부품을 치울때 케이블이 손상됨  

- 조치결과 -
 

랜드로버 FREELANDER3도어 12 2000-01-01 ~ 2001-12-31 2002-01-15 ~ 2003-01-15 - 리콜사유 -

시트 팀 레버가 테두리 때문에 물림 위치 불량  

- 조치결과 -
 

랜드로버 FREELANDER전모델 231 2001-01-01 ~ 2001-12-31 2002-01-15 ~ 2003-01-15 - 리콜사유 -

핸드브레이크 톱니가 풀리 잠금장치에 물리지 못하는 불량 발생  

- 조치결과 -
 

랜드로버 FREELANDER전모 29 2000-01-01 ~ 2001-12-31 2002-01-15 ~ 2003-01-15 - 리콜사유 -

와이어 하니스가 왼쪽 서스펜션 테릿플레이트 및 강철 와셔와 접촉  

- 조치결과 -
 

볼보그룹코리아(주)트럭 볼보 S80(T6), S80(2.9) 39 1999-01-01 ~ 1999-12-31 2002-04-17 ~ 2003-04-16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프리미어오토모티브그룹코리아(주)에서 수입하여 판매중인 볼보S80(T6), S80(2.9)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규정에 의한 제작결함시정(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결함원인은 엔진을 냉각시켜주는 전동팬을 제어하는 콘트롤러가 열에 의해 내장회로가 손상을 입어 전동팬이 동작을 하지 않거나, 이작동하여 엔진온도가 급격히 올라갈 수 있는 결함으로서 전동팬의 어셈블리를 무상으로 교환해주는 결함시정을 실시한다. 
 
이번 결함시정 대상은 '99년에 생산된 볼보 S80승용차이며 국내에는 39대가 수입되어 운행하고 있으며, 결함시정기간은 '02.4.17부터 1년간 프리미어오토모티브그룹코리아(주)의 A/S센터나 지정정비공장에서 관련조치를 받을 것을 소유자 개인에게 우편 통지한다고 밝혔다. 
 
문의처: 프리미어오토모티브그룹코리아(주) 정비센터(02-3781-3800)  

- 조치결과 -
 

비엠더블유코리아(주) BMW(735i, 745i, 745Li) 286 2002-01-02 ~ 2002-05-03 2002-07-15 ~ 2003-07-14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BMW코리아에서 수입하여 판매중인 BMW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규정에 의한 자발적 제작결함(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결함원인은 연료펌프를 제어하는 컨트롤 유닛에 내장된 프로그램이 특정상황 발생시 미 작동하여 시동이 꺼지는 결함이 발생, 연료펌프의 컨트롤 유닛에 개선된 프로그램을 재 입력하는 결함시정을 실시한다. 
 
이번 결함시정 대상은 '02.1.2~'02.5.3까지 생산된 BMW 735i,745i,745Li 승용차로서 국내에는 286대가 수입되어 운행하고 있으며, 결함시정기간은 '02.7.15부터 '03.7.14까지 1년간 BMW코리아의 A/S 센터나 지정정비공장에서 제작결함시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문의처 : BMW코리아 소비자보호 센터(02-8441-7977)  

- 조치결과 -
 

비엠더블유코리아(주) BMW(X5) 104 2000-04-25 ~ 2001-02-08 2002-09-25 ~ 2003-09-24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BMW코리아(주)에서 수입,판배한 BMW(X5)의 브레이크 페달 축에 결함이 발생되어 자발적인 제작결함시정(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제작결함은 브레이크 페달을 지지하는 축의 가공불량으로 페달컨트롤 베어링이 이탈할 수 있는 결함으로서 페달 축을 점검후 연결부위를 고정하거나 교환해주는 리콜이라고 밝혔다. 
 
이번 리콜대상은 '00.4.25 ~ '01.2.8일기간중에 생산되어 수입된 BMW(X5) 104대로서 BMW코리아(주)에서는 자동차 소유자 개개인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직접 통보하고, 전국의 A/S센터 17개소에서 무상으로 점검 및 관련부품을 교환할 예정이며, 오는 9월25일부터 1년간 제작결함을 시정(Recall)하게 된다고 밝혔다. 
 
문의처 : BMW코리아(주) 소비자 보호센터(02-3441-7977)  

- 조치결과 -
 

비엠더블유코리아(주) BMW 1448 2000-11-01 ~ 2001-09-01 2002-02-21 ~ 2003-02-20 - 리콜사유 -

차명
520iA, 523iA, 525iA, 528iA, 530iA, 540iA, 727iLA, 735iLA, 740iLA, 
740iLA US, 750iLA, L7, X5(3.0), X5(3.0) US, X5(4.4), Z8

전동보조팬 내부회전수 제어콘트롤러의 열적내구성 불량(03.5.2 완료)
 

- 조치결과 -
 

쌍용자동차(주) 렉스톤 3954 2001-08-20 ~ 2001-11-24 2002-02-09 ~ 2003-02-08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쌍용자동차(주)에서 제작,판매한 렉스톤 승용차에 결함이 발생되어 제작결함시정(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설교통부는 렉스톤의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류를 일정수준으로 보정시켜 주는 전압조정장치(레귤레이터)가 불량하여 정상 전압인 14.5V를 초과한 전류가 축전지에 과충전되어 축전지액(황산)이 누출되고, 최악의 경우 축전지 파손과 함께 안전사고 발생을 우려하여 전압조정장치인 레귤레이터의 부품을 교체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번 리콜대상은 '01년 8월20일부터 '01년 11월24일 기간중 생산된 렉스톤(3,954대)로서 쌍용자동차(주)에서 자동차 소유자 개개인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직접 통보하고, 전국의 직영 A/S 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 120개소에서 무상으로 관련부품을 교환할 예정이며, 오는 2월9일부터 1년간 제작결함을 시정(Recall)하게된다. 
 
문의처: 쌍용차동차(주) 정비센터(02-818-5730 ~5738)   

- 조치결과 -
 

쌍용자동차(주) 무쏘 15397 1997-11-01 ~ 2001-10-22 2002-04-15 ~ 2003-04-14 - 리콜사유 -

Dual Sun Visor Retainer모서리 반경부분 규제치 미흡(03.5.20 완료)  

- 조치결과 -
 

쌍용자동차(주) 이스타나 4080 2001-08-20 ~ 2001-11-24 2002-02-09 ~ 2003-02-08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쌍용자동차(주)에서 제작,판매한 이스타나 승합차에 결함이 발생되어 제작결함시정(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설교통부는 이스타나의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류를 일정수준으로 보정시켜 주는 전압조정장치(레귤레이터)가 불량하여 정상 전압인 14.5V를 초과한 전류가 축전지에 과충전되어 축전지액(황산)이 누출되고, 최악의 경우 축전지 파손과 함께 안전사고 발생을 우려하여 전압조정장치인 레귤레이터의 부품을 교체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번 리콜대상은 '01년 8월20일부터 '01년 11월24일 기간중 생산된 이스타나(4,080대)로서 쌍용자동차(주)에서 자동차 소유자 개개인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직접 통보하고, 전국의 직영 A/S 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 120개소에서 무상으로 관련부품을 교환할 예정이며, 오는 2월9일부터 1년간 제작결함을 시정(Recall)하게된다. 
 
문의처: 쌍용차동차(주) 정비센터(02-818-5730 ~5738)   

- 조치결과 -
 

크라이슬러코리아(주) 다임러크라이슬러 300M 44 1999-01-01 ~ 2002-03-20 2002-03-21 ~ 2003-03-2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다임러크라이슬러에서 수입하여 판매중인 300M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규정에 의한 제작결함시정(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결함원인은 측면 충돌시 앞쪽에 승차한 탑승자가 앞좌석과 뒷좌석 중간부분의 측면기둥("B"필라)의 구조가 머리부분이 부딪칠 경우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지적, 
 
측면기둥("B"필라)에 탑승자의 머리 접촉부위에 충격을 완화해주는 동시에 다용도 수납공간 기능이 포함된 내장재를 추가설치하여 결함을 시정하기로 했다. 
 
이번 결함시정 대상은 '99년 이후 생산된 승용차이며 국내에는 44대가 수입되어 운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직영 A/S센터나 지정정비공장에서 관련 조치를 받을 것을 소유자 개인에게 우편 통지한다고 밝혔다. 
 
문의처: 다임러크라이슬러 정비센터(02-3466-2666)  

- 조치결과 -
 

폭스바겐 폭스바겐 27 2001-03-01 ~ 2002-09-30 2002-05-08 ~ 2003-05-07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주)고진모터스에서 수입하여 판매중인 폭스바겐 골프GL2.0 1.8터보GTL 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동차관리법 제31조 규정에 의한 제작결함시정(Recall)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폭스바겐 골프의 결함원인은 ABS(Anti Lock Brack System)를 작동시키는 ABS ECU가 밀봉이 되지 않아 누전이 발생하여 ABS경고등이 점등되고, ABS가 작동하지 않거나, 주행중 브레이크 사용시 ABS가 작동하여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 있는 결함이다. 
 
이번 결함시정 대상은 '01.3부터 9월까지 생산된 폭스바겐 골프GL2.0(21대), 1.8터보GTL(6대)로서 (주)고진모터임포트 및 PAG코리아의 A/S센터나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부품교환 및 정비조치를 받을 것을 소유자 개인에게 우편통지한다고 밝혔다. 
 
문의처:(주)고진모터임포트 정비센터(02-724-0538)  

- 조치결과 -
 

한국지엠(주) 라노스 1486 1996-10-11 ~ 2002-04-20 2002-05-20 ~ 2003-05-19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대우자동차의 라노스 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번의 제작결함은 대우자동차에서 미국으로 수출한 라노스 승용차에 대해 미국의 교통부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서 안전기준 적합여부 시험을 실시한 결과 계기판넬 하부구조를 지지하며, 조수석 에어백에 연결된 브라켓(Bracket)이 충격에너지 흡수기준을 만족하지 못해 충격흡수가 보다 용이한 주름모양의 개선된 브라켓으로 교환하는 결함으로써, 
시정대상 자동차는 '96.10.11 ~ '02.4.20까지 생산된 조수석에 에어백이 장착된 승용차로서, 총 77,359대가 생산되어 이중 국내에 시판된 1,486대가 해당되며, 북미 등에 수출된 75,873대도 급번에 동시에 리콜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5.20일부터 1년간 대우자동차 전국의 직영 A/S 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시정한다고 밝혔다. 
 
대우자동차 A/S센타(080-728-7288)  

- 조치결과 -
 

한국지엠(주) 마티즈 19729 2001-10-29 ~ 2002-05-28 2002-12-02 ~ 2003-12-01 - 리콜사유 -

○ 건설교통부는 대우자동차에서 생산·판매중인 마티즈 CVT(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on) 경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금번의 자발적 리콜사유는 무단변속기(CVT)내에 양방향의 동력을 단속하는 2 Way 클러치의 샤프트가 고착되어 변속이 원활하지 않은 결함으로서, 
 
 - 시정대상은 '01.10.29∼'02. 5.28까지 생산된 19,729대로서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12. 2일부터 1년간 대우자동차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관련부품을 교환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A/S센타 문의전화 (☎ 대우 080-728-7288)   

- 조치결과 -
 

한국지엠(주) 누비라2 50178 1999-12-08 ~ 2001-09-28 2002-08-31 ~ 2003-08-3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대우자동차의 누비라2 승용차 170,849대에 일부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시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제작결함은 전륜 브레이크호스에 부착된 고정장치가 진동으로 인해 호스에 균열(Crack)을 유발하여 장기간 사용시 브레이크호스 성능이 저하되는 결함으로서 전륜 브레이크 호스(좌,우)를 개선품으로 교체하는 결함시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함시정 대상 자동차는 '99.12.8부터 '01.9.28까지 생산된 누비라2 170,849대(내수용 50,178대)로서 국내와 해외에서 동시에 리콜을 실시하며, 시정기간은 '02.8.31부터 '03.8.30까지 1년간 대우자동차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 공장에서 시정한다고 밝혔다. 
 
대우자동차 A/S센타(080-728-7288)  

- 조치결과 -
 

한국지엠(주) 레조 92313 1999-12-08 ~ 2001-09-28 2002-08-13 ~ 2003-08-3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대우자동차의 누비라2와 레조 승용차 약 119,027대에 일부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시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제작결함은 전륜 브레이크호스에 부착된 고정장치가 진동으로 인해 호스에 균열(Crack)을 유발하여 장기간 사용시 브레이크호스 성능이 저하되는 결함으로서 전륜 브레이크 호스(좌,우)를 개선품으로 교체하는 결함시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함시정 대상 자동차는 레조 119,027대(내수용 92,313대)로서 국내와 해외에서 동시에 리콜을 실시하며, 시정기간은 '02.8.31부터 '03.8.30까지 1년간 대우자동차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 공장에서 시정한다고 밝혔다. 
 
대우자동차 A/S센타(080-728-7288)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EF쏘나타(LPG) 100997 1999-01-01 ~ 2001-06-30 2002-04-01 ~ 2003-03-31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현대자동차의 EF쏘나타 LPG자동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02.3.30 강제리콜을 지시하였다고 밝혔다. 
 
금번의 제작결함 내용은 EF쏘나타 LPG 자동차의 엔진을 냉각하는 전동 팬모터 베어링이 열에 의해 타버리는 결함으로, 
시정대상 자동차는 '99.1부터 '01.6까지 생산된 약 100,997대이며,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4.1일부터 1년간 현대자동차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시정한다고 밝혔다. 
 
A/S센타 문의전화(080-200-2000) 
 
특히, 동 건과 같은 결함이 '99.1 발생하여 관련부품을 교환하는 리콜을 현대자동차에서 실시하였으나, 교체된 개선부품에서도 결함이 발생되는 것을 '01.9확인하여 이를 비공개로 자체결함시정을 실시하다가 동일부품을 사용하는 타사의 리콜로 금번에 밝혀진 것이다. 
 
이에 건설교통부는 자동차관리법령에 의한 공개리콜을 이행하지 않고, 비공개적으로 자체시정 캠페인을 실시한 현대자동차에 엄중경고와 함께 제작결함을 시정명령을 했다고 밝혔다.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트라제XG 77109 1999-10-07 ~ 2001-12-05 2002-04-03 ~ 2003-04-02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현대자동차의 트라제XG 자동차에 결함이 발생하여 총 77,109대에 대하여 제작결함(Recall)을 시정한다고 밝혔다. 
 
건설교통부는 트라제XG의 경우 2열좌석의 고정장치 강도 및 등받이의 충격 흡수력이 부족한 결함으로, (동건은 '01년도 제작결함 조사에 따라 건설교통부의 결함시정명령('02.3.22)에 의한 리콜현황) 결함내용 중 고정장치 강도 부족에 대해서는 2열좌석에 고정용 부품(지지용 앵커)를 새로이 장착하고 등받이 충격흡수 미흡사항은 충력흡수용 패드(Pad)를 추가하여 결함을 시정한다고 밝혔다. 
 
대상차량은 '00.12.22~'01.10.4 생산된 FO-27L9-A2,3의 형식승인번호를 가진 차량 2,442대와 '99.10.7 ~ '01.12.5 생산된 FO-27L9-A1~3, FO-20DSL9-A1,2 의 형식승인번호를 가진 차량 74,667대이다. 
 
이번의 리콜은 현대자동차(주)에서 자동차 소유자 개개인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직접통보하고, 전국의 직영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수리 및 관련부품을 추가하여 장착할 예정이며, 오는 4월3일부터 리콜을 실시하게 된다. 
 
현대자동차 A/S센타 문의전화(808-600-6000)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뉴EF쏘나타 492 2000-09-19 ~ 2002-02-07 2002-07-01 ~ 2003-06-3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뉴 EF쏘나타 자동차 492대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해당 제작사인 현대자동차에서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번의 제작결함은 뉴 EF쏘나타의 경우 앞문을 세게 닫을때 충격에 의해 측면 좌우 에어백이 임의로 작동되는 결함이다. 
 
시정대상은 '00.9.19~'2.2.7까지 생산된 492대에 대해 앞쪽의 좌,우 측면에어백 2개 센서를 무상으로 교환한다고 하며,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7.1일부터 1년간이며, 전국의 현대자동차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시정한다고 밝혔다. 
 
A/S센타 문의전화(808-200-2000)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스타렉스 클럽 577 2002-06-18 ~ 2002-09-10 2002-11-11 ~ 2003-11-1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현대자동차의 스타렉스 클럽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번의 자발적 리콜사유는 운전자가 안전벨트 착용시 벨트가 자동으로 되감기 되어야 하나 안전벨트의 스프링 장력이 불량하여 되감기가 않되는 결함으로서 
 
시정대상 자동차는 '02.6.18 ~ '02.9.10까지 생산된 스타렉스 클럽 2.5(564대), 3.0LPG(13대)로서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11.11일부터 1년간 현대자동차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관련부품을 교환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A/S센타 문의전화(080-600-6000)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뉴포터 497765 1996-02-26 ~ 2002-08-21 2002-12-03 ~ 2003-12-02 - 리콜사유 -

○ 건설교통부는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판매중인 현대 1톤 뉴포터 화물자동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금번의 자발적 리콜사유는 브레이크 파이프가 변속기 케이블간 접촉으로 브레이크 파이프가 파손되는 결함으로서, 
 
○ 시정대상은 '96. 2.26∼'02. 8.21까지 생산된 현대 1톤 뉴포터 497,765대로서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12. 3일부터 1년간 현대자동차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수리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A/S센타 문의전화 (☎ 현대 080-600-6000)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산타페(디젤) 561 2002-07-24 ~ 2002-07-26 2002-11-22 ~ 2003-11-21 - 리콜사유 -

○ 건설교통부는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판매중인 트라제XG(디젤) 및 산타페(디젤) 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금번의 자발적 리콜사유는 연료필터 기능과 수분분리 역할을 하는 수분분리기 하단부에 장착되어 있는 수분감지센서(수분을 밖으로 배출할 수 있는 출구 기능을 부가수행)가 조립시 허용강도보다 과다하게 조임으로서 감지센서가 균열되어 누유되는 결함으로서, 
 
 - 시정대상은 트라제XG(디젤)의 경우 '02. 2.20∼'02. 7.26까지 생산된 13,746대와, 산타페(디젤)은 '02.7.24∼7.26까지 생산된 561대로서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11.22일부터 1년간 현대자동차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관련부품을 교환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A/S센타 문의전화 (☎ 현대 080-600-6000)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트라제XG(디젤) 13746 2002-02-20 ~ 2002-07-26 2002-11-22 ~ 2003-11-21 - 리콜사유 -

○ 건설교통부는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판매중인 트라제XG(디젤) 및 산타페(디젤) 승용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금번의 자발적 리콜사유는 연료필터 기능과 수분분리 역할을 하는 수분분리기 하단부에 장착되어 있는 수분감지센서(수분을 밖으로 배출할 수 있는 출구 기능을 부가수행)가 조립시 허용강도보다 과다하게 조임으로서 감지센서가 균열되어 누유되는 결함으로서, 
 
 - 시정대상은 트라제XG(디젤)의 경우 '02. 2.20∼'02. 7.26까지 생산된 13,746대와, 산타페(디젤)은 '02.7.24∼7.26까지 생산된 561대로서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11.22일부터 1년간 현대자동차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관련부품을 교환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A/S센타 문의전화 (☎ 현대 080-600-6000)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뉴그랜져XG 15711 2002-06-18 ~ 2002-09-10 2002-11-11 ~ 2003-11-1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현대자동차의 뉴그랜져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번의 자발적 리콜사유는 운전자가 안전벨트 착용시 벨트가 자동으로 되감기 되어야 하나 안전벨트의 스프링 장력이 불량하여 되감기가 않되는 결함으로서 
 
시정대상 자동차는 '02.6.18 ~ '02.9.10까지 생산된 뉴그랜져XG 2.0(3,338대), 2.5(7,284대), 2.7LPG(2,605대) 3.0(2,484대)로서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11.11일부터 1년간 현대자동차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관련부품을 교환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A/S센타 문의전화(080-600-6000)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그랜져XG(2.5, 3.0, 2.7LPG) 4893 2002-07-27 ~ 2002-10-18 2002-11-01 ~ 2003-10-31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현대자동차의 그랜져XG(2.5, 3.0, 2.7LPG) 자동차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번의 자발적 리콜사유는 전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브레이크 패드 작동장치(캘리퍼 케리어)의 강도가 저하된 부품이 장착되어 제동시 브레이크 패드 작동장치가 절손되어 제동력이 저하되는 결함으로서, 
 
시정대상 자동차는 '02.7.27 ~ '02.10.18까지 생산된 4,893대이며,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11.1일부터 1년간 현대자동차 전국의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부품을 교환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A/S센터 문의전화(808-600-6000)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그랜져XG 5376 1998-05-19 ~ 2001-07-23 2002-04-03 ~ 2003-04-02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현대자동차의 그랜져XG 자동차데 결함이 발생하여 총 5376대에 대하여 제작결함(Recall)을 시정한다고 밝혔다. 
 
건설교통부는 그랜져XG의 경우 측면에어백 컨넥터에 연결되는 전기선(와이어)이 고정되지 않아 전원접속 불량현상이 발생, 에어백 경고등이 지속적으로 점등되는 결함으로서 측면에어백 컨넥터에 연결되는 전기선로(와이어)의 장착방법을 변경하는 결함시정이라고 밝혔다. 
 
대상차량은 '98.5.19 ~ '01.7.23에 생산된 5376대이다. 
 
이번의 리콜은 현대자동차(주)에서 자동차 소유자 개개인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직접통보하고, 전국의 직영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수리 및 관련부품을 추가하여 장착할 예정이며, 오는 4월3일부터 리콜을 실시하게 된다. 
 
현대자동차 A/S센타 문의전화(808-600-6000)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트라제, 산타페 1935 2001-03-01 ~ 2001-08-14 2002-12-23 ~ 2003-12-22 - 리콜사유 -

CPS(크랭크위치센서) 케이스 내측 진원도불량으로 내부소자가 손상되어 간헐적으로 시동불량 및 시동꺼짐 발생(03.12.31 완료)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뉴그랜져XG(LPG) 1340 2002-03-09 ~ 2002-05-02 2002-07-01 ~ 2003-06-30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뉴 그랜져XG(LPG) 자동차 1,340대에 제작결함이 발생하여 해당 제작사인 현대자동차에서 자발적인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번의 제작결함은 뉴 그랜져XG(LPG)의 경우 기화기(베이퍼라이져)의 하부에 장착되어 있는 타르배출용 밸브 레바를 무리하게 작동할 경우 스토퍼의 Safety Limit(안전한계장치)가 변형되어 LPG가스가 유출될 우려가 있는 결함이다. 
 
시정대상은 '02.3.9~5.2까지 생산된 1,340대에 대해 타르 배출밸크를 무상으로 교환하게 되며, 
결함시정기간은 오는 7.1일부터 1년간이며, 전국의 현대자동차 직영 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시정한다고 밝혔다. 
 
A/S센타 문의전화(808-200-2000)  

- 조치결과 -
 

현대자동차(주) EF쏘나타, 뉴EF쏘나타 315 2000-11-21 ~ 2001-07-23 2002-04-03 ~ 2003-04-02 - 리콜사유 -

건설교통부는 현대자동차의 EF쏘나타,뉴EF쏘나타 자동차에 결함이 발생하여 총 315대에 대하여 제작결함(Recall)을 시정한다고 밝혔다. 
 
건설교통부는 EF쏘나타,뉴EF쏘나타의 경우 측면에어백 컨넥터에 연결되는 전기선(와이어)이 고정되지 않아 전원접속 불량현상이 발생, 에어백 경고등이 지속적으로 점등되는 결함으로서 측면에어백 컨넥터에 연결되는 전기선로(와이어)의 장착방법을 변경하는 결함시정이라고 밝혔다. 
 
대상차량은 '00.11.21 ~ '01.7.23에 생산된 315대이다. 
 
이번의 리콜은 현대자동차(주)에서 자동차 소유자 개개인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직접통보하고, 전국의 직영A/S사업소 및 지정정비공장에서 무상으로 수리 및 관련부품을 추가하여 장착할 예정이며, 오는 4월3일부터 리콜을 실시하게 된다. 
 
현대자동차 A/S센타 문의전화(808-600-6000)  

- 조치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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