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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관리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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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콜현황은 국토교통부리콜(안전결함관련)과 환경부리콜(배출가스관련)을 합산한 자료입니다.

2017년 02월 리콜현황

제작사 차명 대수 생산기간 시정기간 리콜사유 및 조치결과
(주)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 2012년식 690 DUKE BLACK, 2012년식 690 DUKE WHITE, 2013년식 690 DUKE R ABS, 2014년식 690 DUKE R ABS, 2015년식 690 DUKE R ABS, 2015년식 690 DUKE WHITE ABS, 2016년식 690 DUKE R ABS 24 2011-09-28 ~ 2016-06-03 2017-02-15 ~ - 리콜사유 -
ABS모듈레이터를 관장하는 배선의 차체 고정 불량으로 배선이 ABS 모듈 모서리 부분에 접촉할 시 차량진동으로 배선 피복의 마모가 발생하여 쇼트가 발생될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 차량별 생산일자]
2012년식 690 DUKE BLACK: 2011.09.28~2012.06.27
2012년식 690 DUKE WHITE:  2011.09.26~2012.06.21
2013년식 690 DUKE R ABS: 2012.10.11~2013.06.26
2014년식 690 DUKE R ABS: 2013.10.23~2014.06.27
2015년식 690 DUKE R ABS: 2014.06.18~2015.04.15
2015년식 690 DUKE WHITE ABS: 2014.06.18~2015.04.28
2016년식 690 DUKE R ABS: 2014.12.19~2016.06.03  

- 조치결과 -
1.피복이 벗겨지지 않은 경우: 케이블 타이를 통한 배선 재조정
2.피복이 벗겨진 경우: 피복이 벗겨진 부분 절연테이프로 감은 후 케이블 타이를 통한 배선 재조정  
(주)에프엠케이 르반떼 3 2016-10-13 ~ 2016-11-11 2017-02-15 ~ - 리콜사유 -
조수석 커튼 에어백의 팽창기 제작과정 중 결함으로 인해 차량 충돌 시 해당 부품의 팽창력이 불충분 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조수석 커튼 에어백 교체  
(주)에프엠케이 르반떼 50 2016-11-21 ~ 2016-12-21 2017-02-02 ~ - 리콜사유 -
저속주행<3km/h 미만> 및 최저 RPM 상태에서 브레이크 조작 또는 차량 공회전 시, 엔진 RPM 불안정으로 차량의 기어박스가 중립 상태로 변속되거나 최악의 경우 시동이 꺼질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대상 차량의 ECM 소프트웨어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진행 - 엔진 공회전 상태에서의 연료 혼합비율 조정  
(주)에프엠케이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기블리 799 2013-03-15 ~ 2014-09-18 2017-02-02 ~ - 리콜사유 -
운전자가 전자식 자동변속기 조종레버의 표시가 직관적이지 않아 운전자들은 차량이 P위치에 있지 않은 상태를 인지하지 못하고 차량에서 하차할 시, 운전자에게 충분한 경고를 하지 않아 사고 발생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Door ajar 시스템 적용 관련 부품 교환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Door ajar : 운전자가 기어위치를 잘못 판단하여 차량에서 하차할 경우에 발생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차량문이 열릴 경우 자동으로 기어가 P위치로 변경될 수 있는 시스템>  
(주)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디스커버리스포츠, 이보크 20 2016-04-08 ~ 2016-08-23 2017-02-02 ~ - 리콜사유 -
차량 제작 조립 공정 중의 문제로 전방 서스펜션 좌측 하부 컨트롤 암을 고정하는데 사용된 고정 볼트가 조립 불량으로 변형이 발생될 수 있으며, 조인트 연결부위 내구성이 감소할 수도 있음. 고정볼트 변형으로 해당 연결부위 내구성 감소 시 고정장치와 조인트의 분리를 일으킬 수 있음. 조인트의 분리가 임박하면 ABS 경고등이 켜지거나 차량 주행 중 전방 좌측 서스펜션의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조인트가 분리되면 차의 안정성과 컨트롤이 어려워져 운전 보조시스템이 차를 제어할 수 없어 충돌위험이 커질 수 있음.

*대상차량 별 생산일자
디스커버리스포츠: 2016-04-08~2016-08-23
이보크: 2016-06-09~2016-08-23  

- 조치결과 -
해당 차량의 전방 너클 조인트 고정장치 측 전방 좌측 하부 컨트롤 암 고정 볼트를 교체  
(주)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디스커버리스포츠, 이보크 483 2016-07-04 ~ 2016-10-10 2017-02-02 ~ - 리콜사유 -
엔진룸 내에 엔진 하니스 배선이 워터 차지 에어쿨러 브라켓의 간극이 불충분함으로 인해 접촉이 일어날 수 있으며, 접촉이 있을 경우 엔진의 진동으로 인하여 마찰이 발생해 케이블의 외측 피복이 마모되어 엔진 하니스의 와이어가 노출될 수 있음. 엔진 하니스 배선이 손상되면 계기판 경고등이 점등되거나, 전자식 스티어링 시스템이 손실되거나, 엔진이 정지될 수 있으며, 케이블 피복 및 주변 부품이 녹거나 보닛 아래에서 연기가 발생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보닛 아래에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음.

*대상차량 별 생산일자
디스커버리스포츠: 2016-07-04~2016-10-07
이보크: 2016-07-07~2016-10-10  

- 조치결과 -
엔진 하니스와 워터 차지 에어쿨러 브래킷 사이의 간격이 올바른지 점검.  
(주)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디스커버리스포츠, 이보크 5 2016-07-19 ~ 2016-08-25 2017-02-02 ~ - 리콜사유 -
차량 제작 조립 공정 중의 문제로 전방 서스펜션 우측 하부 컨트롤 암을 고정하는데 사용된 고정 볼트가 조립 불량으로 변형이 발생될 수 있으며, 조인트 연결부위 내구성이 감소할 수도 있음. 고정볼트 변형으로 해당 연결부위 내구성 감소 시 고정장치와 조인트의 분리를 일으킬 수 있음. 조인트의 분리가 임박하면 ABS 경고등이 켜지거나 차량 주행 중 전방 우측 서스펜션의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조인트가 분리되면 차의 안정성과 컨트롤이 어려워져 운전 보조시스템이 차를 제어할 수 없어 충돌위험이 커질 수 있음.

*대상차량 별 생산일자
디스커버리스포츠: 2016-07-19~2016-07-21
이보크: 2016-07-21~2016-08-25  

- 조치결과 -
해당 차량의 전방 너클 조인트 고정장치 측 전방 우측 하부 컨트롤 암 고정 볼트를 교체  
다임러트럭코리아(주) 악트로스 930 252 2013-03-05 ~ 2014-09-25 2017-02-15 ~ - 리콜사유 -
구동 차축<2번째와 3번째 차축>사이의 프로펠라 샤프트의 장착 각도가 허용 한계치를 초과함. 이로인해 차량 운행 중 프로펠라 샤프트 유니버설 조인트의 저널 베어링에 초과한 열 변형력을 계속 발생시킬 수 있으며 열 변형력으로 인하여 관련 부품에 유격이 발생하면 차량에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수 있음. 또한 유니버설 조인트의 저널 베어링과 부싱이 프로펠라 샤프트의 장착 부위에서 파손으로 인하여 이탈 될 수 있으며, 운행 중 프로펠라 샤프트가 차량에서 분리될 수 있는 결함  

- 조치결과 -
구동 차축<2번째와 3번째 차축>의 삼각 콘트롤암에 조절 와셔를 사용하여 구동차축의 장착 각도를 조정하며 구동 차축<2번째와 3번째 차축>의 사이의 프로펠라 샤프트 교환  
다임러트럭코리아(주) 아테고 967 120 2014-07-03 ~ 2016-12-07 2017-02-28 ~ - 리콜사유 -
결함구조 장치의 배선 피복의 마모로 인하여 차량 주행 중 부분적인 전기 회로의 단락으로 등화 장치 및 와이퍼 브레이크등의 미 작동 등의 현상으로 차량 사고의 가능성이 있으며 해당 배선의 피복 녹음 발생이 계속 진행되면 최악의 경우 합선으로 인한 차량 화재가 발생할 수 있음.

<대상차량 형식 별 생산일자>
아테고 967 1230 4x2: 2014-07-03~2016-09-21
아테고 967 1518 4x2: 2015-04-30
아테고 967 1230L 4x2: 2016-11-07~2016-12-07  

- 조치결과 -
엔진과 트랜스미션 사이 지점의 배터리 (+)배선과 (-)배선의 위치 경로에 새로운 브래킷을 추가하여 배선을 장착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E 200 CGI, E 220 BT, S350 BT, S 400, S 500 MAYBACH 20 2015-01-30 ~ 2015-03-23 2017-02-24 ~ - 리콜사유 -
적절하지 않게 납땜된 접촉부가 있는 전자식 조향 장치 컨트롤 유닛이 장착되었을 수 있음. 컨트롤 유닛 내부의 핀이 접촉되지 않는 경우, 전자식 조향 장치 보조기능이 해제될 수 있음. 차량의 조향 기능은 여전히 가능하나, 조향을 위한 힘이 증가하게 되어 운전 상황에 따라 사고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음.

<대상차량 별 생산일자>
E 200 CGI: 2015-02-03~2015-02-09
E 220 BT: 2015-01-30~2015-02-13
S350 BT: 2015-03-23
S 400: 2015-03-23
S 500 MAYBACH: 2015-03-23  

- 조치결과 -
전자식 조향장치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ML 350 BT 4MATIC 1 2014-10-06 ~ 2014-10-06 2017-02-17 ~ - 리콜사유 -
정확하지 않게 조립된 액슬 서브 프레임 볼트에 기계적 과부하가 걸릴 수 있음. 이로인해 잠재적으로 볼트의 균열 발생 및 최악의 경우, 조향의 불안정 등 위험성이 증가함.  

- 조치결과 -
전, 후방 액슬 서브 프레임 볼트 교체  
비엠더블유코리아(주) 520d, 740i, 740Li 7 2009-09-11 ~ 2011-08-01 2017-02-17 ~ - 리콜사유 -
에어백이 작동할 환경에서 보조 안전장치<운전석/조주석 전방 에어백 및 시트벨트 프리텐셔너>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 결함

[대상 차량 별 생산일자]
520d: 2011-03-25~2011-08-01
740i: 2009-09-11 
740Li: 2009-09-24  

- 조치결과 -
정상적으로 프로그래밍된 에어백 중앙 센서로 교환  
비엠더블유코리아(주) 520d xDrive 등 25차종 548 2016-07-29 ~ 2016-10-12 2017-02-17 ~ - 리콜사유 -
에어백 인플레이터 점화장치의 생산 공정상 오류로 인해 극히 드문 경우, 에어백 작동이 요구되는 환경의 사고 시에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을 수 있는 결함에 따른 리콜

*대상차명에 따른 해당 결함장치
- Active tourer, X1, i3, MINI Cooper, Cooper 5door, JCW : 무릎 에어백
- 428i Convertible, M4 Convertible : 사이드 에어백
- 520d, 520d xDrive, 528i, 528i xDrive, Gran Turismo ED, M5 : 조수석 전방 에어백
- MINI Cooper Clubman : 사이드 커튼 및 무릎 에어백
- 차종에 따른 결함 부위 이외의 다른 에어백은 정상 작동함  

- 조치결과 -
정상적으로 생산된 에어백 모듈로 교환  
비엠더블유코리아(주) 318i, 320i, 325Ci Convertible, 325Ci Coupe, 325i, 330Ci Coupe, 330i, 530i, 540i, M3 Coupe, M5, X5 3.0i, X5 4.4i 1357 2000-06-08 ~ 2003-01-30 2017-02-17 ~ - 리콜사유 -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가 수리 시 결함부품으로 교체 되었을 경우, 차량이 고온 다습한 지역에 장기간 노출 되었을 때 극히 드물게 인플레이터 내부의 압축가스 추진체의 변형으로 인하여 충돌 시 인플레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 차량 별 생산일자]
318i: 2000-06-16~2001-12-21 
320i: 2000-06-09~2001-12-17
325Ci Convertible: 2000-11-22~2001-12-22
325Ci Coupe: 2000-09-29~2001-04-20
325i: 2000-08-31~2001-12-20
330Ci Coupe: 2000-09-29~2001-10-09 
330i: 2000-06-08~2001-12-15
530i: 2000-11-03~2002-02-22
540i: 2000-09-18~2002-02-21
M3 Coupe: 2001-03-05~2001-12-12
M5: 2000-09-19~2001-03-08
X5 3.0i: 2002-10-15~2003-01-30 
X5 4.4i: 2001-04-23~2002-12-20  

- 조치결과 -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를 점검 후 필요 시 운전석 에어백 모듈을 교체  
비엠더블유코리아(주) 750Li xDrive 31 2011-03-01 ~ 2011-04-27 2017-02-17 ~ - 리콜사유 -
블렉서블디스크가 파손될 경우 후륜으로 동력이 원활이 전달되지 않을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플렉서블 디스크를 개선품으로 교환  
씨엔케이 RVR 143 2012-02-09 ~ 2012-05-18 2017-02-15 ~ - 리콜사유 -
테이게이트 가스 스프링이 코팅 불량으로 부식될 수 있으며, 부식이 지속되면 가스 스프링이 부러질 수 있음. 부러질 경우 테일게이트가 내려 앉게 되어 주변 사람이 부상을 입을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테일게이트 가스 스프링의 끝단 캡이 없는 대체품으로 교체  
유한회사 모토로싸 Scrambler, Scrambler Sixty2 262 2015-04-10 ~ 2016-11-23 2017-02-06 ~ - 리콜사유 -
사이드 스탠드 피봇 볼트가 짧아 고정 너트와 풀릴 가능성에 따른 리콜

[차량별 생산일자]
Scrambler: 2015.04.10~2016.11.23
Scrambler Sixty2: 2016.01.27~2016.09.28  

- 조치결과 -
기존의 사이드 스탠드 피봇 볼트보다 2mm 더 길게 제작된 개선품으로 교환  
크라이슬러코리아(주) 짚그랜드체로키 15 2016-04-13 ~ 2016-04-21 2017-02-02 ~ - 리콜사유 -
연료레일 크로스오버 튜브<연료공급 튜브>가 엔진에 조립될 때, 해당 부품과 밀접해 있는 엔진 부품<흡기매니폴드, 흡기다기관>과 접촉이 되어, 조립과정에서 튜브가 손상될 수 있으며, 이 연료레일 크로스오버 튜브<연료공급 튜브>의 손상으로 인해 연료 누유가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엔진내부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제작결함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연료레일 크로스오버 튜브<연료공급 튜브> 검사 후, 손상 확인 시 연료 레일 어셈블리 교체  
포르쉐코리아 주식회사 911 카레라, 718 박스터 284 2015-12-07 ~ 2016-05-25 2017-02-27 ~ - 리콜사유 -
해당 차량에 장착된 고압 연료 파이프 고정 나사가 재질 문제로 인해 장시간 사용 시 차량 진동 등에 의한 균열이 발생하여 절단 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 별 생산일자>
911 카레라: 2015-12-07~2016-05-25
718 박스터: 2016-03-01~2016-05-23    

- 조치결과 -
해당 차량 양쪽에 위치하는 고압 연료 파이프 고정 나사를 교환  
포르쉐코리아 주식회사 911, 박스터 5 2016-09-30 ~ 2016-10-12 2017-02-03 ~ - 리콜사유 -
제조상의 결함으로 사이드 에어백에 올바르지 않은 기폭 장치가 장착되었을 우려가 발견됨.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 시 사이드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을 우려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 별 생산일자>
박스터 S: 2016-09-30~2016-10-06
911 타르가 4S: 2016-10-12
911 터보 S: 2016-10-04  

- 조치결과 -
해당 차량의 앞 사이드 에어백을 교환  
한국닛산(주) 맥시마, 무라노 하이브리드 986 2015-06-04 ~ 2016-08-18 2017-02-02 ~ - 리콜사유 -
ABS Actuator 오일 실링 내구성 약화로 인해 브레이크 액 누유 가능성 존재. ABS 경고등이 점등되며 점등된 상태로 지속적으로 주행 할 경우, 브레이크 액이 Actuator 회로로 침투되어 누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드문 경우, 일부 차량에서 화재의 가능성이 존재하며, 차량 안정성 저하 및 제동 거리가 늘어날 수 있음.

*대상차량 별 생산일자
맥시마: 2015-06-04~2016-08-18
무라노 하이브리드: 2016-01-08~2016-07-28  

- 조치결과 -
점검 진단 및 필요 시 부품 교환  
한불모터스(주) 푸조 308 2.0 Blue-HDi, 푸조 308SW 2.0 Blue-HDi, Grand C4 Picasso 2.0 Blue-HDi, Citroen C4 Picasso 2.0 Blue-HDi 883 2013-11-12 ~ 2015-01-20 2017-02-15 ~ - 리콜사유 -
저압연료 파이프의 압력, 온도 센서를 고정하는 고정 핀의 장력이 약해서 정확하게 고정되지 않아 누유가 발생할 수 있으며 누유로 인해 연료 냄새가 나고 압력이 변동될 수 있으며,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 차량별 생산일자]
푸조 308 2.0 Blue-HDi: 2014.01.15~2015.01.15
푸조 308SW 2.0 Blue-HDi: 2014.04.22~2015.01.20 
Grand C4 Picasso 2.0 Blue-HDi: 2013.11.12~2014.12.09
Citroen C4 Picasso 2.0 Blue-HDi: 2014.07.02~2014.10.13  

- 조치결과 -
저압연료 파이프의 압력, 온도 센서를 고정하는 고정 핀을 더블 고정핀으로 교환  
혼다코리아(주) ACCORD 1407 2011-08-02 ~ 2012-07-26 2017-02-11 ~ - 리콜사유 -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 내부 압력이 이상 상승하여 인플레이터 용기가 파손될 수 있고, 용기 파편이 비산하여 승객 상해의 염려가 있음.  

- 조치결과 -
조수석 에어백 인플레이터의 교환  
혼다코리아(주) ODYSSEY 1172 2012-05-29 ~ 2015-09-09 2017-02-06 ~ - 리콜사유 -
2열 시트 슬라이드 고정기구 불량으로 주행 중 2열 시트가 움직여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시트 슬라이드 고정 기구 복원력 증대를 위한 스프링의 추가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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