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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ty Korea: 자동차 안전도를 확보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자동차관리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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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콜현황은 국토교통부리콜(안전결함관련)과 환경부리콜(배출가스관련)을 합산한 자료입니다.

2017년 06월 리콜현황

제작사 차명 대수 생산기간 시정기간 리콜사유 및 조치결과
(유)기흥모터스 FLHXS, FLTRXS, FLHR, FLHTP 391 2016-07-06 ~ 2017-03-08 2017-06-22 ~ - 리콜사유 -
제조공정 중 오일쿨러 오일라인 클램프 미체결  

- 조치결과 -
오일쿨러 라인의 클램프 4개소의 체결여부 및 오일 누유 여부를 확인하고, 미체결된 것을 발견했을 시 클램핑 툴을 사용하여 체결, 필요 시 엔진오일 보충.  
(주)에프엠케이 콰트로포르테 S Q4, 콰트로포르테 350, 기블리 S Q4, 기블리 744 2016-07-21 ~ 2017-06-09 2017-06-26 ~ - 리콜사유 -
ECM(Engine Control Module)의 부적합한 혼합비율(연료, 공기)로 인하여 RPM이 불안정할 수 있는 결함이 발생  

- 조치결과 -
대상 차량의 ECM 소프트웨어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진행  
(주)에프엠케이 기블리, 르반떼, 콰트로포르테 3848 2013-03-15 ~ 2017-01-24 2017-06-26 ~ - 리콜사유 -
운전석 좌석 배선장치의 장착 경로가 부적합하여 모터 하우징의 금속 부위와의 마찰로 좌석 배선 장치의 마모가 진행되어 단선될 가능성의 결함  

- 조치결과 -
운전석 좌석 배선 장치 교체 및 /또는 배선 경로 변경  
(주)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XF 833 2011-04-21 ~ 2012-09-12 2017-06-01 ~ - 리콜사유 -
대상 차량에 조수석 에어백을 공급하는 다카타 사에서 제작한 일부 에어백 인플레이터에 건조제가 없는 질산암모늄 압축가스로 제작이 되어 고온 및 고온 순환이 계속되는 상태에 수년간 노출된 상태로 결함을 시정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행 시 인플레이터 파열로 인하여 철제 파편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시정기간: 모든 차량 시정완료 시까지>  

- 조치결과 -
개선된 다카타사 조수석 에어백으로 교체  
(주)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레인지로버 346 2011-03-16 ~ 2012-07-25 2017-06-01 ~ - 리콜사유 -
대상 차량 조수석 에어백이 절대습도가 높고, 고온 및 고온 순환이 계속되는 상태에 수년간 노출된 상태로 지속적 운행 시 인플레이터 파열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시정기간: 모든 차량 시정완료 시까지>  

- 조치결과 -
개선된 다카타사 조수석 에어백으로 교체  
(주)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XF 1419 2007-11-12 ~ 2011-06-23 2017-06-01 ~ - 리콜사유 -
대상 차량에 조수석 에어백을 공급하는 다카타 사에서 제작한 일부 에어백 인플레이터에 건조제가 없는 질산암모늄 압축가스로 제작이 되어 고온 및 고온 순환이 계속되는 상태에 수년간 노출된 상태로 결함을 시정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행 시 인플레이터 파열로 인하여 철제 파편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시정기간: 모든 차량 시정완료 시까지>  

- 조치결과 -
개선된 다카타사 조수석 에어백으로 교체  
(주)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레인지로버 748 2006-05-25 ~ 2011-07-07 2017-06-01 ~ - 리콜사유 -
대상 차량 조수석 에어백이 절대습도가 높고, 고온 및 고온 순환이 계속되는 상태에 수년간 노출된 상태로 지속적 운행 시 인플레이터 파열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시정기간: 모든 차량 시정완료 시까지>  

- 조치결과 -
개선된 다카타사 조수석 에어백으로 교체  
기아자동차(주) 모하비 19801 2012-08-27 ~ 2014-12-02 2017-06-12 ~ - 리콜사유 -
산발적인 허브 너트 체결 미흡으로 허브 너트 이완 가능성에 따라 소음, 진동 발생 및 휠, 타이어 이탈로 안전운행 지장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허브 너트 교환 및 체결 토크 증대  
기아자동차(주) 구형 쏘렌토, 구형 카니발, 구형 스포티지 13510 2011-09-01 ~ 2011-10-31 2017-06-16 ~ - 리콜사유 -
연료공급호스 성형 공정 임의 변경에 따른 내피로성 악화로 호스 내면 균열  

- 조치결과 -
대상 차량 연료공급호스 교환  
다임러트럭코리아(주) 유니목 U5023 1 2015-10-19 ~ 2015-10-19 2017-06-02 ~ - 리콜사유 -
배터리 배선 조립 불량으로 배선이 캡 마운팅과 간섭되어 배선의 피복이 벗겨질 경우 화재 발생 가능성  

- 조치결과 -
 
다임러트럭코리아(주) 스프린터 906 156 2008-10-02 ~ 2012-01-16 2017-06-22 ~ - 리콜사유 -
충돌로 인한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 모듈 내부 압력이 과다하게 상승하여 인플레이터가 파손될 수 있는 결함

* 운전석 & 조수석 동시 교환 차량
  ㅇ 형식 : 대수(제작년월일)
  - 318KA 4X2 : 114대 (2008.10.02~2009.11.02)
  - 319KA 4X2 : 25대 (2009.12.09~2011.05.06)
  - 319 4X2 : 1대 (2011.03.04)
  - 419KA 4X2 : 11대(2011.04.27~2012.01.16)
  - 519KA 4X2 : 1대(2011.02.17)

* 운전석만 교환 대상 차량
  - 218KA 4X2 : 2대(2009.04.01~2009.04.02)
  - 318KA 4X2 : 1대(2008.08.25)
  - 319KA 4X2 : 1대(2009.11.23)  

- 조치결과 -
개선된 운전석 및 조수석 전면 에어백으로 교환  
마스타자동차관리(주) 아웃랜더 606 2008-09-08 ~ 2012-05-28 2017-06-19 ~ - 리콜사유 -
앞면 데크부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데크 가니쉬와 앞면창을 통해 와이퍼 볼 조인트로 침투한 물에 의해 부식될 가능성이 있음. 부식이 발생하면 레진으로 된 볼 조인트의 케이스가 조기 마모되고, 와이퍼 링크가 분리되면 앞면창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 제작결함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앞면창 와이퍼 링크 볼 조인트의 마모를 점검하여 개선 대체품으로 교체, 마모가 없을 경우 고무 커버를 대체품으로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CLA 250 4MATIC, GLA 200d, GLA 200d 4MATIC 4 2016-10-04 ~ 2016-10-07 2017-06-09 ~ - 리콜사유 -
우측 윈도우 에어백의 전개가 필요한 사고 발생 시 점화기가 전개되지 않아 탑승자 상해의 위험성이 높아짐.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CLA 250 4MATIC: 2016.10.04
GLA 200d: 2016.10.06
GLA 200d 4MATIC: 2016.10.06~2016.10.07  

- 조치결과 -
우측 윈도우 에어백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CLA 250 4MATIC 1 2016-10-05 ~ 2016-10-05 2017-06-09 ~ - 리콜사유 -
좌측 윈도우 에어백의 전개가 필요한 사고 발생 시 점화기가 전개되지 않아 탑승자 상해의 위험성이 높아짐  

- 조치결과 -
좌측 윈도우 에어백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C 200, E 220d 2 2016-05-04 ~ 2016-08-30 2017-06-09 ~ - 리콜사유 -
전자식 조향 장치 전기 모터 핀의 전기 접촉이 되지 않으면, 전동 조향 보조 기능이 비활성화 됨. 차량의 조향 기능은 여전히 가능하나, 조향을 위한 힘이 증가하게 되어 운전 상황에 따라 사고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음.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C 200: 2016.08.30 
E 220d: 2016.05.04  

- 조치결과 -
전자식 조향 장치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A 200, AMG CLA 45 4MATIC, AMG GLA 45 4MATIC, B 200d, CLA 250 4MATIC, GLA 200 CDI 4MATIC, GLA 200d, GLA 200d 4MATIC, GLA 45 AMG 4MATIC 105 2016-08-09 ~ 2016-09-26 2017-06-30 ~ - 리콜사유 -
공급 업체의 생산 공정 오류로 전방 조수석 에어백 점화기에서 추진제 혼합비가 제작사양과 맞지 않을 수 있을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A 200: 2016.08.17~2016.09.16
AMG CLA 45 4MATIC: 2016.08.09~2016.09.02
AMG GLA 45 4MATIC: 2016.09.20
B 200d: 2016.09.06~2016.09.26
CLA 250 4MATIC: 2016.08.09~2016.09.26
GLA 200 CDI 4MATIC: 2016.08.19 
GLA 200d: 2016.08.16~2016.09.20
GLA 200d 4MATIC: 2016.09.19~2016.09.20
GLA 45 AMG 4MATIC: 2016.09.21  

- 조치결과 -
전방 조수석 에어백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E 200, E 220d, E 300, E 300 4MATIC, E 400 4MATIC 1064 2016-09-19 ~ 2016-12-09 2017-06-09 ~ - 리콜사유 -
무릎 에어백의 전개가 필요한 사고 발생 시 점화기가 전개되지 않아 탑승자 상해의 위험성이 높아짐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E 200: 2016.09.19~2016.12.09
E 220d: 2016.09.19~2016.11.03
E 300: 2016.09.20~2016.12.12
E 300 4MATIC: 2016.09.20~2016.10.18
E 400 4MATIC: 2016.10.04~2016.10.20  

- 조치결과 -
무릎 에어백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AMG G 63, AMG G 63, G 350D, G500, G 350 BLUETEC 730 2012-09-17 ~ 2016-07-15 2017-06-30 ~ - 리콜사유 -
공급 업체의 생산 공정 오류로 스티어링 커플링의 조임 토크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음. 불충분한 조임 토크로 인해 큰 하중이 가해지는 동안 스티어링 커플링 인터록이 과도하게 마모될 수 있음.

<*차량별 생산일자>
AMG G 63: 2012.09.24~2016.07.15 
AMG G 63: 2014.05.12~2016.07.04
G 350D: 2015.06.02~2016.03.16
G500: 2016.01.12
G 350 BLUETEC: 2012.09.17~2015.04.29  

- 조치결과 -
스티어링 커플링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A200, A200 CDI, A250, B200, B200 CDI, B250, CLA 200 CDI 1549 2011-11-05 ~ 2013-04-30 2017-06-30 ~ - 리콜사유 -
재질 불량 및 연결 부위 조립 시의 과도한 압력으로 인해 브레이크 부스터 진공 라인의 연결 부위가 내구성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손상될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A200: 2012.12.07 
A200 CDI: 2012.07.02~2013.03.11
A250: 2012.06.25
B200: 2012.11.30  
B200 CDI: 2011.11.05~2013.04.30 
B250: 2013.01.30 
CLA 200 CDI: 2013.03.19~2013.04.08  

- 조치결과 -
브레이크 부스터 진공 라인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AMG SLC 43, SLC 200, SLK 350 286 2015-04-29 ~ 2017-01-17 2017-06-16 ~ - 리콜사유 -
ESP(전자식 주행 안정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자동으로 제동을 하고 브레이크 압력이 증가하는 매우 초기 단계에서 제동이 다시 중단되는 경우, 낮은 잔류 압력이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에 계속 남아 있을 수 있음. 브레이크 패드에 잔류 압력이 적용된 채로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될 경우 낮은 주행 속도 및 차량 정지 후 연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휠 하우징의 화재 발생을 배제할 수 없음.  

- 조치결과 -
ESP(전자식 주행 안정장치) 업데이트  
비엠더블유코리아(주) X5 xDrive30d, X5 xDrive50i 33 2010-03-22 ~ 2010-03-26 2017-06-02 ~ - 리콜사유 -
전방 프로펠러샤프트의 생산 공정 상 오류로 인한 수분 및 먼지 침투로 부식이 발생할 수 있음. 이러한 상태로 계속 주행 시 극히 드문 경우 유니버설조인트가 파손될 가능성이 있음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X5 xDrive30d: 2010.03.22~2010.03.26
X5 xDrive50i: 2010.03.22~2010.03.25  

- 조치결과 -
전방 프로펠러 샤프트 교환  
비엠더블유코리아(주) BMW G 310 R 53 2017-02-18 ~ 2017-03-03 2017-06-29 ~ - 리콜사유 -
앞 브레이크 캘리퍼를 고정하는 볼트의 체결이 불량일 수 있어 해당 캘리퍼가 고정 부로부터 이탈될 수 있으며, 또한 핸들 바를 고정하는 볼트가 정확히 체결되지 않아 고정 부(컨트롤 암 클램프)가 움직일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앞 브레이크 캘리퍼 고정 부위 볼트와 핸들 바를 고정하는 고정 부의 볼트를 정확한 수리 지침에 따라 재 결합 진행  
유한회사 모토로싸 Multistrada 1200 ENDURO 33 2016-03-26 ~ 2016-10-20 2017-06-05 ~ - 리콜사유 -
과격한 오프로드 주행 시 리어 쇽업쇼버 하단부위가 진동 및 충격으로 파손될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점검 후 하단부위가 보강된 리어 쇽업쇼버 어셈블리로 교환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Mustang 429 2012-04-13 ~ 2014-06-21 2017-06-23 ~ - 리콜사유 -
일부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 추진제 변형문제로 운전석 에어백 전개시 내부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할 수 있음  

- 조치결과 -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 교환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Taurus, MKS 304 2012-06-02 ~ 2015-05-11 2017-06-23 ~ - 리콜사유 -
일부 대상 차량들은 연료펌프 제어 모듈의 내부 전자회로에서 고장이 발생하여 시동을 걸 수 없거나, 사전 경고 메시지가 없이 시동이 꺼질 수 있으며, 고장시 시동을 걸 수 없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음음

* 대상차량 생산기간
2013~2015년형 Taurus : 2012.03.02 ~ 2015.05.11
2015년형 MKS : 2014.10.17 ~ 2015.05.11

* 총 304대 중, 미시정차량 109대, 시정완료차량 195대  

- 조치결과 -
연료펌프 제어 모듈 부품 번호 확인 후 신품으로 교환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Continental 296 2016-06-29 ~ 2017-01-18 2017-06-23 ~ - 리콜사유 -
에어백이 전개될 경우, 운전석 에어백이 완벽하게 부풀어 오르지 않거나, 에어백 쿠션이 에어백 모듈로 부터 분리될 수 있음  

- 조치결과 -
운전석 에어백 모듈 교환  
포르쉐코리아 주식회사 마칸 877 2014-02-01 ~ 2017-04-07 2017-06-01 ~ - 리콜사유 -
연료필터 플랜지에 미세한 균열이 발생할 경우, 소량의 연료가 새어나와 연료 냄새가 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화재의 우려가 있음  

- 조치결과 -
연료 필터 플랜지에 보호 필름을 부착하는 작업이 시행될 예정. 만일 연료필터 플랜지에 미세한 실금이나 노란색 변색이 확인되면, 연료 필터 플랜지를 교체 후 보호 필름을 부착하는 작업  
한국닛산(주) FX35, FX45, M35, M45 2471 2004-11-08 ~ 2010-04-07 2017-06-30 ~ - 리콜사유 -
조수석 인플레이터에 건조제가 포함되지 않아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과다 팽창되어 폭발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FX35: 2005.08.25~2008.04.17
FX45: 2005.08.23~2008.04.09
M35: 2005.01.07~2010.04.07
M45: 2004.10.25~2008.06.12  

- 조치결과 -
조수석 에어백 인플레이터 교체  
한국토요타자동차(주) ES350 등 7차종 22925 2005-05-31 ~ 2011-12-28 2017-06-01 ~ - 리콜사유 -
조수석용 에어백 인플레이터 가스 발생제의 습기 방지가 부적절하여, 온도 및 습도 변화의 반복에 의해 가스발생제의 성능이 저하될 가능성에 따라 에어백 전개시에 인플레이터 용기가 파손되어 파편에 의해 승객이 상해를 입을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명: ES350, IS250, IS250C, IS-F, 시에나 2.7L, 시에나 3.5L, 코롤라 등 7차종>
<*리콜개시일: 2017년 상반기 중 예정>  

- 조치결과 -
대상차량에 대해서 조수석용 에어백 인플레이터를 교환  
한국토요타자동차(주) ES350, IS250, IS250C, IS-F, 시에나2.7L, 시에나3.5L, 코롤라 22925 2005-11-29 ~ 2011-12-28 2017-06-01 ~ - 리콜사유 -
에어백 전개시에 인플레이터용기가 파손되어, 파편에 의해 승객이 상해를 입을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시정기간: 조치 완료 시까지>  

- 조치결과 -
대상 차량에 대해 조수석용 에어백인플레이터 혹은 조수석용 에어백 어셈블리를 교환  
한불모터스(주) Peugeot 308 1.6 Blue-HDi, Peugeot 308 2.0 Blue-HDi, Peugeot 308SW 2.0 Blue-HDi 51 2014-12-03 ~ 2015-01-21 2017-06-26 ~ - 리콜사유 -
프론트 서스펜션 위시본 마운팅 볼트 헤드부분(프론트 서스펜션 암 고정 볼트)에 가공이 잘못되어 크랙 발생  

- 조치결과 -
프론트 서스펜션 위시본 마운팅 볼트 교환  
현대자동차(주) 싼타페, 투싼 12408 2011-09-01 ~ 2011-10-31 2017-06-16 ~ - 리콜사유 -
연료공급호스 성형 공정 임의 변경에 따른 내피로성 악화로 호스 내면 균열  

- 조치결과 -
대상 차량 연료공급호스 교환  
현대자동차(주) i30, 아반떼 37101 2012-01-04 ~ 2015-05-27 2017-06-30 ~ - 리콜사유 -
디젤 엔진 유동 시 진공호스가 당겨져 부스터 진공파이프 손상 가능성으로 제동 시 제동력 저하로 안전운행에 지장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i30: 2012.01.04~2015.04.30
아반떼: 2013.08.06~2015.05.27  

- 조치결과 -
진공호스 교환 및 진공파이프 점검 후 필요 시 부스터 교환  
현대자동차(주) 싼타페, 맥스크루즈 394438 2012-01-04 ~ 2016-07-02 2017-06-23 ~ - 리콜사유 -
후드 불완전 닫힘 상태(후드 1차 잠금 장치 미체결)에서 고속 주행 시 후드 열림으로 안전운행 지장 가능성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싼타페: 2012.01.04~2016.07.01
맥스크루즈: 2012.07.17~2016.07.02  

- 조치결과 -
후드 2차 잠금 장치 케이블 교환  
현대자동차(주) 쏘나타, 쏘나타하이브리드, 제네시스 87255 2013-11-20 ~ 2015-02-27 2017-06-16 ~ - 리콜사유 -
간헐적으로 주차브레이크 작동등이 점등되지 않는 제작결함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쏘나타: 2014.03.25~2015.02.27
쏘나타하이브리드: 2014.12.15~2015.02.27
제네시스: 2013.11.20~2015.02.25  

- 조치결과 -
대상 차량 주차브레이크 스위치 개선품으로 교환  
현대자동차(주) 구형 제네시스, 에쿠스 68246 2011-01-13 ~ 2013-11-19 2017-06-12 ~ - 리콜사유 -
환경조건에 의해 간헐적 캐니스터 필터 통기저항으로 정차 시점 농후한 연료증발가스 엔진룸 유입으로 정차 시점 RPM 불안정 및 시동꺼짐으로 안전운행에 지장 가능성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구형 제네시스: 2011.01.13~2013.11.19
에쿠스: 2011.01.13~2012.12.06  

- 조치결과 -
1. ECU 업그레이드 및 캐니스터 교환 <2011.01.13~2012.06.30 생산차량>
2. ECU 업그레이드 <2012.07.01~2013.11.19 생산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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