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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ty Korea: 자동차 안전도를 확보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자동차관리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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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콜현황은 국토교통부리콜(안전결함관련)과 환경부리콜(배출가스관련)을 합산한 자료입니다.

2018년 10월 리콜현황

제작사 차명 대수 생산기간 시정기간 리콜사유 및 조치결과
(주)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재규어XF, 재규어XJ, 디스커버리4, 레인지로버, 레인지로버스포츠 16022 2009-04-27 ~ 2016-10-25 2018-10-29 ~ - 리콜사유 -
베어링 윤활 불량으로 인하여 엔진소음과 진동이 증가하고, 베어링의 조기마모를 유발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자동차를 운행하여 베어링의 마모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베어링 소착 및 이로 인한 시동꺼짐 또는 재시동불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재규어XF : 2010.01.11~2016.03.05
재규어XJ: 2010.03.25~2016.08.31
디스커버리4 : 2009.09.08~2016.09.15
레인지로버 : 2012.06.15~2015.09.16
레인지로버스포츠 : 2009.04.27~2016.10.25  

- 조치결과 -
엔진오일 압력, 오일필터부 압력차 및 엔진의 진동 점검 후 불량여부를 판정
판정결과에 따라 필요 시 신품 엔진어셈블리로 교체   
기아자동차(주) 니로 하이브리드, 니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30141 2016-03-10 ~ 2017-08-14 2018-10-10 ~ - 리콜사유 -
장시간 운행 후 파워릴레이 어셈블리에 장착된 메인릴레이 단자고정부 접촉 압력 저하에 의한 발열 발생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니로 하이브리드: 2016.03.10~2017.08.14
니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016.10.27~2017.07.14  

- 조치결과 -
메인릴레이 교환 및 파워릴레이 어셈블리 점검 후 필요 시 교환  
대전기계공업(주) Ninja H2 SX SE 25 2018-01-08 ~ 2018-07-19 2018-10-08 ~ - 리콜사유 -
센터 스탠드 스프링 장착 핀과 왼쪽 센터 스탠드 브래킷 사이의 부적절한 용접으로 인해 핀이 움직이거나 떨어져 센터 스탠드 스프링이 떨어질 수 있으며, 스프링이 떨이 질 경우 센터 스탠드가 완전히 접혀 있지 않고 주행 중에 지면과 접촉하여 차량의 제어력이 떨어질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센터 스탠드 브래킷 장착 핀의 용접 방법이 개선된 센터 스탠드 브래킷으로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CLS 400 d 4MATIC 3 2017-11-13 ~ 2017-12-21 2018-10-12 ~ - 리콜사유 -
부품 공급 업체의 생산 편차로 인해 운전석 및 조수석 시트벨트 커버의 리벳 재질이 경도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정상제작된 앞좌석 좌,우 시트벨트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AMG S 63 4MATIC Coupe, AMG S 63 4MATIC Cabriolet, AMG S 63 4MATIC+ 174 2017-02-15 ~ 2018-01-12 2018-10-12 ~ - 리콜사유 -
능동형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용 다기능 카메라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일부 파라미터가 사양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AMG S 63 4MATIC Coupe: 2017.10.12~2017.12.05
AMG S 63 4MATIC Cabriolet: 2017.08.11~2017.12.19
AMG S 63 4MATIC+: 2017.02.15~2018.01.12  

- 조치결과 -
다기능 카메라의 파라미터 사양이 적합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GLC 220 d 4MATIC Coupe, GLC 220 d 4MATIC, GLC 350 e 4MATIC 650 2018-02-26 ~ 2018-05-07 2018-10-26 ~ - 리콜사유 -
헤드램프 공급업체의 제조상 오류로 헤드램프의 LED 방향지시등의 색상이 현재 사양과 맞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GLC 220 d 4MATIC Coupe: 2018.02.26~2018.05.07
GLC 220 d 4MATIC: 2018.02.28~2018.04.11
GLC 350 e 4MATIC: 2018.02.26~2018.04.06  

- 조치결과 -
헤드램프의 LED 방향지시등 색상을 확인 후 필요시 교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AMG E 63 4MATIC+ 1 2017-10-25 ~ 2017-10-25 2018-10-12 ~ - 리콜사유 -
생산 공정의 작업상 오류로 앞 범퍼에 위치한 액티브 후드 센서에 연결되는 튜브가 정확하지 않은 위치에 장착되어 압력변화를 감지하지 못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앞 범퍼의 액티브 후드 센서 튜브 위치 점검 후 필요 시 조정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C 220 d Coupe 1 2018-03-22 ~ 2018-03-22 2018-10-26 ~ - 리콜사유 -
설계상의 문제로 스티어링 칼럼 스위치 모듈 소프트웨어 설정값에 오류가 있어 스티어링 칼럼 스위치 모듈과 연관된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스티어링 칼럼 스위치 모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C 220d Coupe 2 2018-01-02 ~ 2018-03-22 2018-10-26 ~ - 리콜사유 -
설계상 오류로 ESP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이 잘못되어 제동 시 브레이크 컨트롤 시스템과 유입펌프의 작동이 과도한 전압으로 잘못 인식되어 ESP나 ABS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ESP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GLC 250 d 4MATIC, Mercedes-AMG GLC 43 4MATIC 7 2016-06-02 ~ 2017-04-07 2018-10-26 ~ - 리콜사유 -
뒤쪽 기둥 (C 필러) 패널 부품의 설계 문제로 인하여, 뒷좌석 좌우측 안전벨트 걸쇠가 뒤쪽 기둥 패널과 뒷좌석 패널 사이로 들어가 해당되는 좌석의 안전벨트를 사용하지 못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GLC 250 d 4MATIC: 2017.04.07
Mercedes-AMG GLC 43 4MATIC: 2016.06.02~2017.02.16  

- 조치결과 -
좌측 및 우측 뒤쪽 기둥 (C 필러) 패널 재작업
(안전벨트 걸쇠 끼임 방지를 위한 보호용 심 장착)  
비엠더블유코리아(주) BMW X6 xDrive 30d, BMW X6 xDrive 40d 10 2018-07-16 ~ 2018-07-25 2018-10-05 ~ - 리콜사유 -
차량 제작 공정상의 과정에서 휠 고정볼트를 규정된 조임 토크(140Nm)보다 강하게(240Nm) 조립되어 차량 운행 시 충격, 진동 등으로 인하여 파손될 경우 바퀴가 이탈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BMW X6 xDrive 30d: 2018.07.16~2018.07.25
BMW X6 xDrive 40d: 2018.07.16  

- 조치결과 -
각 구동바퀴의 휠 볼트를 교체하고 규정된 조임 토크로 체결함   
비엠더블유코리아(주) X6 xDrive 30d, X6 xDrive 40d 32 2018-09-11 ~ 2018-09-19 2018-10-30 ~ - 리콜사유 -
뒤 좌, 우측 상부 위시본의 제작 과정에서 고주파 경화 작업 중 공정 오류로 인해 높은 열이 위시본 볼 조인트 스터드에 가해져 설계된 값보다 강성이 낮은 상태로 생산되었을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X6 xDrive 30d: 2018.09.11~2018.09.19
X6 xDrive 40d: 2018.09.17~2018.09.19  

- 조치결과 -
정상적인 생산 공정으로 생상된 뒤 좌, 우측 상부 위시본으로 교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A4 40(2.0) TFSI Quattro, A5 40(2.0) TFSI Quattro, A5 40(2.0) Cabriolet Quattro,A6 40(2.0) TFSI Quattro, A6 2.0 TFSI 671 2011-05-07 ~ 2015-07-08 2018-10-11 ~ - 리콜사유 -
보조 냉각수 펌프 제작 공정시에 발생된 미세한 물질(금속입자)이 냉각수 이동 경로를 따라 펌프로 유입되는 경우 보조 펌프가 막히면서 내부 압력이 증가하여 수분이 보조 냉각수 펌프 내로 침투되어 내부 전자회로의 단락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A4 40(2.0) TFSI Quattro;:2012.03.17~2015.02.04
A5 40(2.0) TFSI Quattro: 2012.03.22~2015.02.27
A5 40(2.0) Cabriolet Quattro: 2012.03.06~2015.07.08
A6 40(2.0) TFSI Quattro: 2012.06.06~2015.01.15
A6 2.0 TFSI: 2011.05.07~2012.05.25  

- 조치결과 -
개선된 보조 냉각수 펌프로 교체 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2017년 4월 28일에 개시한 보조 냉각수 펌프 결함 시정조치와 동일 건으로, 새로운 결함 원인이 규명되어 시정 조치 방법이 변경된 건입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Polo 1.4 TDI BMT 375 2015-10-01 ~ 2016-03-22 2018-10-19 ~ - 리콜사유 -
특정 기간 동안 견인 고리 제조사의 부적절한 용접 공정으로 인해 견인 고이 용접 부위의 인장력이 불충분하여, 견인 시 견인 고리가 파손 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새로운 견인 고리로 교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Passat 2.0 TSI 318 2018-04-11 ~ 2018-06-04 2018-10-05 ~ - 리콜사유 -
부적절한 리워크 작업으로 인한 조임 토크 미달인 차량의 경우, 후방 브레이크 캘리퍼 브라켓이 느슨해져 브레이크 축에서 움직일 수 있고 이로인해 제동력이 약화되어 제동거리가 증가 되거나 휠의 손상 등 제동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캘리퍼 브라켓 볼트를 검사하여, 토크 미달의 느슨한 볼트 발견 시 새로운 볼트로 교환하여 정상 토크로 조립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A4 1.8T, A4 2.0 TFSI, A4 3.2 qu, S4 4.2 qu, A4 Cabriolet, A6 2.0 TFSI, A6 2.4, A6 2.7 TDI, A6 3.0 qu, A6 3.2 FSI, A6 4.2 qu 19405 2005-02-16 ~ 2011-03-25 2018-10-05 ~ - 리콜사유 -
특정 기간 내에 제조된 TAKATA 조수석 에어백이 수분 및 온도의 영향으로 장시간의 프로세스를 거쳐 추진체가 노화되어, 에어백 전개 시 가스 생성기 내부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하여 이로인해 하우징이 폭발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A4 1.8T: 2005.08.23~2006.09.15
A4 2.0 TFSI: 2005.08.26~2008.03.04
A4 3.2 qu: 2005.02.16~2005.12.13
S4 4.2 qu: 2006.02.07~2007.01.18
A4 Cabriolet: 2006.09.22~2007.06.22
A6 2.0 TFSI: 2007.01.08~2011.03.23 
A6 2.4: 2005.10.18~2006.10.19 
A6 2.7 TDI: 2008.01.09~2008.06.11
A6 3.0 qu: 2005.11.23~2011.03.25
A6 3.2 FSI: 2006.06.08~2011.02.15
A6 4.2 qu: 2006.09.27~2008.02.23  

- 조치결과 -
최종 개선된 부품(에어백 인플레이터)으로 교환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R8 V10 plus Coupe 99 2016-05-31 ~ 2017-12-12 2018-10-19 ~ - 리콜사유 -
일반 주행 조건에서는 발생하지 않으나, 심한 극한의 주행(경주 트랙)의 경우, 변속기 오일이 브리더 파이프 연결부에서 누출되어 고온의 엔진 부품에 접촉 시 연기 발생 혹은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개선된 브리더 파이프 부품으로 교환  
지엠코리아주식회사 캐딜락 CT6 1 2018-05-30 ~ 2018-05-30 2018-10-08 ~ - 리콜사유 -
PCB를 생산하는 2차 벤더에서 생산 공정의 일부인 Cleaning 공정으 누락으로 인하여 일부 오염된 PCB가 생산되어 공급되었으며 이 경우 PCB에 크랙이 발생되어 PCB 기판 내에 전류가 흐르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엔진 컨트롤 모듈(ECM) 정상품으로 교환  
크라이슬러코리아(주) 짚체로키 2 2017-11-02 ~ 2017-11-02 2018-10-18 ~ - 리콜사유 -
자동차의 앞쪽 우측 하프샤프트의 일부분인 베어링 케이지가 제조시 잘못된 열처리로 인해 해당 부품의 내구성이 저하되고 이로인해 하프샤프트에 들어가는 베어링 케이지가 파손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앞쪽 우측 하프샤프트를 정상적인 베어링 케이지가 장착된 앞쪽 우측 하프샤프트로 교체  
크라이슬러코리아(주) 짚랭글러, 짚레니게이드, 짚그랜드체로키 16 2017-09-06 ~ 2018-09-09 2018-10-18 ~ - 리콜사유 -
엔진 제어 장치(ECU) 내 전자기판에 불량의 전압 조절 통합 칩이 장착된 경우 엔진 제어 장치(ECU) 내의 전압조절이 되지 않아 엔진 제어 장치(ECU)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고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짚랭글러: 2017.09.10
짚레니게이드: 2018.02.07~2018.02.14
짚그랜드체로키: 2017.09.06~2017.09.09  

- 조치결과 -
정상적인 전압 조절 통합칩이 장착된 엔진 제어 장치(ECU)로 교체  
한국지엠(주) 볼트 (VOLT) 14 2018-04-10 ~ 2018-05-21 2018-10-05 ~ - 리콜사유 -
후륜 브레이크 라인 내에 수소가스가 잔존할 가능성이 있어 제동 시 충분한 유압이 형성되지 않아 평상시보다 더 깊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야 충분한 제동력이 생성되는 스펀지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후륜 브레이크 라인 내에 공기 제거 및 브레이크액 보충  
한국지엠(주) 볼트 (BOLT EV) 2618 2018-03-27 ~ 2018-06-06 2018-10-05 ~ - 리콜사유 -
후륜 브레이크 라인 내에 수소가스가 잔존할 가능성이 있어 제동 시 충분한 유압이 형성되지 않아 평상시 보다 더 깊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야 충분한 제동력이 생성되는 스펀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후륜 브레이크 라인 내에 공기 제거 및 브레이크액 보충  
한국지엠(주) 이쿼녹스 19 2018-03-19 ~ 2018-04-18 2018-10-05 ~ - 리콜사유 -
후륜 브레이크 라인 내에 수소가스가 잔존할 가능성이 있어 제동 시 충분한 유압이 형성되지 않아 평상시보다 더 깊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야 충분한 제동력이 생성되는 스펀지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후륜 브레이크 라인 내에 공기 제거 및 브레이크액 보충  
한국지엠(주) 임팔라 1 2018-05-07 ~ 2018-05-07 2018-10-05 ~ - 리콜사유 -
후륜 브레이크 라인 내에 수소가스가 잔존할 가능성이 있어 제동 시 충분한 유압이 형성되지 않아 평상시 보다 더 깊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야 충분한 제동력이 생성되는 스펀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후륜 브레이크 라인 내에 공기 제거 및 브레이크액 보충  
한국토요타자동차(주) 렉서스 ES300h 13 2018-08-01 ~ 2018-08-24 2018-10-31 ~ - 리콜사유 -
법규확인의 부주의로 해당차량의 전조등의 광속이 2천루멘을 초과하는 전조등이 장착되어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38조'의 규정을 만족할 수 없음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대상차량에 대해서 전조등(좌/우)을 2천루멘 이하의 신품으로 교환  
한국토요타자동차(주) 토요타 프리우스 5582 2015-06-25 ~ 2018-05-14 2018-10-11 ~ - 리콜사유 -
차량 생산시의 조립오차에 의해 하이브리드 파워 컨트롤 유닛과 연결되는 배선이 주변부품과 간섭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대상차량에 대해서 해당 배선을 점검 후 피복에 손상이 없는 경우에는 배선보호제를 추가하며, 피복에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엔진 배선을 개선품으로 교환  
현대자동차(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아이오닉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0210 2015-12-16 ~ 2017-07-15 2018-10-10 ~ - 리콜사유 -
장시간 운행 후 파워릴레이 어셈블리에 장착된 메인릴레이 단자고정부 접촉압력 저하에 의한 발열 발생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2015.12.16~2017.07.15
아이오닉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016.07.15~2017.07.05  

- 조치결과 -
메인릴레이 교환 및 파워릴레이 어셈블리 점검 후 문제 시 교환  
현대자동차(주) 싼타페(TM) 16216 2018-02-15 ~ 2018-08-15 2018-10-10 ~ - 리콜사유 -
커튼에어백 전개 시 에어백 쿠션과 에어백 고정 볼트 헤드 모서리부 간섭으로 쿠션이 손상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조치결과 -
볼트 헤드부에 스펀지패드 부착  
혼다코리아(주) ACCORD 2999 2017-08-16 ~ 2018-08-20 2018-10-11 ~ - 리콜사유 -
오디오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의 결함으로 특정 조건에서 후방 카메라의 영상이 표시되지 않을 가능성에 따른 리콜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ACCORD 1.5: 2017.08.16~2018.08.20
ACCORD 2.0: 2018.03.28~2018.08.18
ACCORD Hybrid: 2017.09.22~2018.08.16  

- 조치결과 -
개선된 오디오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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